자연드림

지난 2016.9.26 일 방송된 mbc스페셜 지방의누명 다들 보셨지요?

한동안 뜨겁게 달아오른 고지방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오늘 2016.10.6일  

YTN라디오(FM 94.5)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서 고지방다이어트에 대해서 찬반입장을 토론하였습니다.

 

찬성 입장(양준상 가정의학과 전문의 )을 요약해 보면, 현대인은 잦은 탄수화물.설탕 섭취로 인해 인슐린 과잉상태다.

이로인해 고지방 섭취 시 모든 칼로리를 저장,축적하는 인슐린 과잉상태에서 칼로리 연소 상태로 전환하여,  살을 빼는 효과를 낸다.

고지방 섭취 시 첫 1,2주는 감기 증상이 있을 수 있어 채소류, 과일류 같이 섭취 해줘야 한다.

유제품 혹은 고기류 알레지가 있는 분은 피해서 섭취하고 증상이 있을 경우 단행해야한다.

저탄수화물 섭취로 인해 포도당 부족하여 뇌세포 악영향을 끼친다는 말은 포도당이 없으면 케톤이 뇌세포 에너지원으로 부작용없이 사용된다.

고지방 식단은 먼저 설탕을 끊고 하루 탄수화물 양을 50g으로 유지한다.

요요현상은 저칼로리 다이어트 시 기초대사량이 줄어 발생하는 것이라 고지방식으로 하면 대사량이 줄지않아 요요현상은 없다.

 


이번에는 반대 입장(이승남 가정의학과 전문의)을 보겠습니다.
고지방 다이어트, 몸에 필요한 비타민‧미네랄‧식이섬유 부족, 영향불균형 초래할 수 있다.

황제다이어트(저탄수화물,고단백) 만든 에킨스 박사는 심장병 사망하였고, 고지방식사는 수분 양이 줄어 단기간에 살 빠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이러한 다이어트는 식이섬유 부족으로 변비를 유발 할 것이다.

또한 붉은 고기 100g이상 섭취 시 위암, 대장암 유발 가능성이 높다라고 보고된적이 있다.

뇌세포 활동 시 케논을 에너지원으로 쓰는건 1차 에너지원이 아니기 때문에 괜찮다고 볼 수 없다.

뇌 에너지원으론 포도당이 가장 적합하다.

고지방 식단은 배에 포만감이 생겨, 탄수화물, 과일, 채소 등을 덜 먹게 돼, 비타민/미네랄이 부족해 질 수 있어 2차 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라는 소식을 전해 들을 수 있었는데요.

고지방 다이어트 소식은 저에게 너무 반가운 나머지 바로 시작했습니다.

다이어트는 하고 싶은데 맛있거나 기름진걸 포기하자니 너무 힘들었었거든요.

그런데 이런 다이어트방법이 전해지자 바로 실행에 옮겼는데요.

오늘 또 이런 내용의 소식을 접하니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반대입장을 보면서 좀 더 보강해야겠구나 했는데요. 고지방식단을 유지하면서 탄수화물을 꼭 섭취해야겠구나 생각했습니다. 고기집에서 고기랑 채소만 먹었거든요. 어느정도는 섭취하고 과일,채소도 풍부하게 먹어야겠는다 생각?

둘 입장을 절충하자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행이도 지방을 나쁘게만 생각했다는 저의 오해가 풀려서 이제는

기분좋게 밥을 먹을 수 있겠네요.

먹는게 힘들어서 다이어트를 못했는데 당류끊고 라면끊고 좋아하는 고기먹고 탄수화물만 먹는거에 반만먹고

과일,채소 고루 먹고 운동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한달간 직접해보고 식단이랑 효과 후기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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